7. 새 붓 추가하기

[참고] 참고

There is a quick method to add a new brush: 9.2절. “새 붓 빨리 만들기”.

새로운 붓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붓을 만들거나 다운로드 받은 뒤에, 김프에서 사용 가능한 포맷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붓 파일은 김프 붓 경로 안에 있어야 김프가 해당 붓을 인덱스하고 붓 도구 대화 상자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붓 도구 대화 상자에서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하면 붓 디렉토리를 재인덱싱할 수 있습니다. 김프에서 사용하는 붓의 파일 포맷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GBR

.gbr("gimp brush") 포맷은 일반 붓과 색상 붓에 사용되는 포맷입니다. 여러 타입의 이미지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많은 붓들을 김프로 연 다음 확장자를 .gbr로 저장함으로써 김프용 붓으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붓의 기본 간격을 설정하는 대화 상자가 뜹니다. GBR 파일 포맷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김프 소스 배포판의 devel-docs 디렉토리 중 gbr.txt 에 있습니다.

그림 7.17. Save a .gbr brush

Save a .gbr brush

GIH

.gih ("gimp image hose") 포맷은 동적 붓에 사용되는 포맷입니다. 이러한 붓은 많은 레이어를 포함한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고, 각 레이어에는 여러 모양의 붓이 층층히 쌓여 있습니다. 이미지를 .gih 포맷으로 저장을 하면, 붓의 형태에 관해 주석을 달 수 있는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이 대화 상자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GIH 대화 상자에 있습니다. GIH 포맷은 다소 복잡하므로 김프 소스 배포판의 devel-docs 디렉토리에서 gih.txt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BR

.vbr 포맷은 붓 편집기로 만들어진 파라매트릭 붓에 사용되는 다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MYB

The .myb format is used for MyPaint brushes. Please refer to 3.11절. “MyPaint Brush” for more information.

새 붓을 사용 가능하게 하려면, 붓이 김프 붓 경로에 포함된 폴더에 있어야 합니다. 붓 기본 경로값은 시스템의 brushes 폴더와 김프 사용자 디렉토리의 brushes 폴더입니다. 기본 설정 대화 상자의 붓 폴더 항목에서 붓 경로에 새 폴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붓 경로에 포함된 폴더에 있는 모든 GBR, GIH, VBR 파일은 다음 김프 실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붓 도구 대화 상자에서 새로고침을 누르면 즉시 붓 도구 대화 상자에 표시됩니다.

[참고] 참고

붓 편집기를 통해 새 파라매트릭 붓을 만들 경우, 이는 자동으로 사용자 폴더에 저장됩니다.

김프용 붓 모음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웹 사이트는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이트들의 링크는 금방 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주 사용하는 검색 엔진으로 김프 붓를 찾는 것입니다. 기능에 따라 각종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붓들을 김프용으로 변환시켜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 중 일부는 특별한 변환 프로그램이 필요하거나, 변환이 불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김프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되는 절차적 붓 타입을 마지막 분류에 모아 놓았습니다. 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웹페이지들을 검색해 보거나 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