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브러쉬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45 $ 2006-05-08 Mr.Dust

그림 7.13. 브러쉬 스트로크 예제

브러쉬 스트로크 예제

김프에서 제공된 브러쉬 모음들을 이용한 브러쉬 스트로크 예제들입니다. 이것들은 전부 브러쉬 도구로 그린 것입니다.


브러쉬는 pixmap이거나 그리기를 위한 pixmap 모음입니다. 김프에는 그리기뿐만 아니라 지우기, 복사하기, 문지르기, 밝게하기, 어둡게 하기 등의 작업을 위한 10개의 "페인트 도구" 가 있습니다. 잉크 도구를 제외한 모든 그리기 도구들은 같은 브러쉬 모음을 사용합니다. 브러쉬 pixmap 은 이미지 위에 찍힌 각각의 붓자국으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브러쉬 스트로크는 보통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채 이미지 위를 가로지르는 커서의 궤도를 따라 연속적인 붓자국으로 그려지는데, 이것은 브러쉬나 그리기 도구의 특징입니다.

브러쉬는 브러쉬 대화상자 의 아이콘을 클릭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브러쉬 는 도구상자의 브러쉬/패턴/그라디언트 영역에 보여지고 이 심볼을 클릭하면 브러쉬 대화상자가 활성화됩니다.

김프를 설치하면 몇 가지의 브러쉬가 제공되는데, 이 중 녹색 후추 모양처럼 괴상한 브러쉬는 이처럼 독특한 브러쉬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브러쉬를 만들거나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김프에서는 몇 가지 종류의 브러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전부 사용법이 같고, 대부분은 그 브러쉬들간의 차이를 몰라도 사용하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다음은 사용가능한 브러쉬의 종류입니다. :

일반 브러쉬

브러쉬 대화상자에 회색톤 pixmap으로 표시된 브러쉬들로 김프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브러쉬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브러쉬들을 이용해 색칠을 하게 되면, 도구상자의 색상 영역에 표시된 현재의 전경색과 브러쉬 대화상자에 표시된 모양으로 이미지 위에 색칠이 됩니다.

브러쉬 만들기 : 확대하기를 이용해 회색톤의 작은 이미지를 만들고, 확장자를 .gbr 로 하여 저장을 합니다. 그런 다음 브러쉬 대화상자에서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면 김프를 재시작할 필요없이 새 브러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 브러쉬

브러쉬 대화상자에서 컬러 이미지로 표시된 브러쉬로 텍스트로 브러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브러쉬로 칠을 하면, 전경색이 아닌 브러쉬 대화상자에 나타난 색으로 칠해집니다. 그외의 동작은 일반 브러쉬와 같습니다.

색상 브러쉬 만들기 : RGBA 타입의 작은 이미지를 만듭니다. 먼저 새 투명으로 채운 RGB 타입의 이미지를 만듭니다. 여기에 그림을 그리고, 백업용으로 .xcf 로 저장을 합니다. 그런 후에 이것을 다시 .gbr 로 저장을 합니다. 이제 브러쉬 대화상자에서 새로고침을 누르면 방금 만든 색상브러쉬를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정보] 작은 정보

다음 명령을 통해서 선택을 브러쉬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Script-FuSelectionTo Brush.

이미지 호스 / 이미지 파이프

이 분류의 브러쉬들은 한 가지 이상의 붓자국을 가진 브러쉬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한 브러쉬는 대화상자에 있는 브러쉬 심볼의 오른쪽 아래에 빨간색 삼각형이 표시가 되어 있는데, 흔히 "움직이는 브러쉬" 라고 불립니다. 그것은 이 브러쉬로 칠을 하게 되면, 브러쉬의 움직임에 따라 붓자국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미지 호스 브러쉬는 굉장히 고급 브러쉬입니다. 특히 타블렛을 사용할 경우, 압력이나 각도 등에 따라 그 모양이 다양하게 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술이 김프에서 최초로 사용된 것은 아니지만, 김프에서는 이를 상당히 단순화시켰습니다.

움직이는 브러쉬를 만드는 예는 움직이는 브러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파라매트릭 브러쉬

이 브러쉬는 브러쉬 편집기 를 이용해 만듭니다. 브러쉬 편집기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다양한 모양의 브러쉬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파라매트릭 브러쉬의 주요한 특징은 크기조정이 가능하다 라는 점입니다. 김프 2.2에서는 기본 설정 대화상자에서 키 압력이나 마우스 휠의 움직임에 따라 파라매트릭 브러쉬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완전한 절차적 브러쉬 : 이는 고정된 pixmap이 아닌 절차적으로 구현되는 브러쉬로, 김프에서는 잉크 도구만이 해당합니다. 다른 절차적 브러쉬의 구현은 차후에 지원될 것입니다.

추가로, 김프의 브러쉬는 브러쉬 pixmap 에 브러쉬 간격이라는 중요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어진 브러쉬 스트로크로 그릴 때 생기는 연속적인 붓자국 사이의 거리입니다. 각 브러쉬에는 기본값들이 할당되어 있으며, 브러쉬 대화상자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