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텍스트와 글꼴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78 $ 2007-05-07 Mr.Dust

그림 8.25. 텍스트 예제

텍스트 예제

텍스트 레이어의 경계가 표시된 텍스트 예제(글꼴: Utopia Bold)


김프가 1.2에서 2.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은 텍스트 처리에 관한 부분입니다. 김프 2.0 과 2.2 에서 텍스트는 독립된 레이어에 생성되어 그 레이어 위에서 텍스트의 편집, 이동, 글꼴이나 글자 크기 변경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글꼴을 사용할 수 있으며, 좌우맞추기, 들여쓰기, 줄간격 조정 등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텍스트 레이어도 다른 레이어와 똑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작업들에 영향을 주지 않는 상태로 텍스트를 편집할 수 있다라는 것뿐입니다.

그림 8.26. 김프 텍스트 편집기

김프 텍스트 편집기

텍스트 처리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려면, 텍스트 레이어에는 눈에 보이는 픽셀외의 다른 정보가 포함되어 있음을 알아야합니다. 그리고 텍스트 편집기에서의 텍스트 표현에 관한 정보도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텍스트 도구를 사용할 때 호출되는 텍스트 편집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텍스트 편집기에서 텍스트를 고치는 즉시, 이미지 레이어는 그 변한 값이 레이어에 적용시킵니다.

이제 텍스트 레이어를 하나 만든 후, 회전시키기와 같은 텍스트 도구를 이용한 작업 이외의 다른 작업을 합니다. 그런 후에 다시 텍스트 도구로 텍스트를 수정하면 그 전에 작업한 결과들은 무시되고, 새롭게 고쳐진 텍스트가 텍스트 레이어에 표현됩니다.

이러한 위험은 명백히 알 수 없기 때문에 텍스트 도구는 보호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텍스트 레이어에 작업을 한 뒤에, 차후에 해당 레이어를 수정하려고 하면 지금까지의 작업이 취소될 것이라는 메세지를 가진 경고창이 뜹니다. 경고창에는 세 개의 옵션이 있습니다. (1)무시하고 편집하기; (2)취소; (3)기존 레이어를 바꾸지 않고, 기존 레이어에 있는 텍스트와 똑같은 텍스트를 가진 새 레이어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