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프가 1.2에서 2.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은 텍스트 처리에 관한 부분입니다. 김프 2.0 과 2.2 에서 텍스트는 독립된 레이어에 생성되어 그 레이어 위에서 텍스트의 편집, 이동, 글꼴이나 글자 크기 변경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글꼴을 사용할 수 있으며, 좌우맞추기, 들여쓰기, 줄간격 조정 등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텍스트 레이어도 다른 레이어와 똑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작업들에 영향을 주지 않는 상태로 텍스트를 편집할 수 있다라는 것뿐입니다.
텍스트 처리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려면, 텍스트 레이어에는 눈에 보이는 픽셀외의 다른 정보가 포함되어 있음을 알아야합니다. 그리고 텍스트 편집기에서의 텍스트 표현에 관한 정보도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텍스트 도구를 사용할 때 호출되는 텍스트 편집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텍스트 편집기에서 텍스트를 고치는 즉시, 이미지 레이어는 그 변한 값이 레이어에 적용시킵니다.
이제 텍스트 레이어를 하나 만든 후, 회전시키기와 같은 텍스트 도구를 이용한 작업 이외의 다른 작업을 합니다. 그런 후에 다시 텍스트 도구로 텍스트를 수정하면 그 전에 작업한 결과들은 무시되고, 새롭게 고쳐진 텍스트가 텍스트 레이어에 표현됩니다.
이러한 위험은 명백히 알 수 없기 때문에 텍스트 도구는 보호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텍스트 레이어에 작업을 한 뒤에, 차후에 해당 레이어를 수정하려고 하면 지금까지의 작업이 취소될 것이라는 메세지를 가진 경고창이 뜹니다. 경고창에는 세 개의 옵션이 있습니다. (1)무시하고 편집하기; (2)취소; (3)기존 레이어를 바꾸지 않고, 기존 레이어에 있는 텍스트와 똑같은 텍스트를 가진 새 레이어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