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GIMP의 주요 화면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25 $ 2006-05-01 Mr.Dust

그림 3.1. 이 화면은 GIMP의 표준 화면입니다.

이 화면은 GIMP의 표준 화면입니다.

위 스크린샷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치한 가장 기본적인 김프 창들의 모습입니다. 세가지 창들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

1

주 도구상자: 김프의 중심적인 부분입니다. 최상위 메뉴들과 선택도구나 그 외의 것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콘 버튼들이 있습니다.

2

도구 옵션: 주 도구상자 아래에 도킹된 도구 옵션 대화상자로 현재 선택된 도구의 옵션을 보여줍니다(위의 예는 사각 선택 도구의 옵션입니다).

3

이미지 창: 김프에서 열린 이미지들은 각각의 독립된 창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시스템 리소스가 허용하는 한 많은 이미지를 동시에 열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하나도 열지 않고 김프를 실행시켜 둘 수도 있지만 그렇게 사용할 일은 거의 없을 것을 것입니다.

4

레이어 대화상자: 이 대화상자는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이미지의 레이어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대화상자를 이용하지 않고도 몇가지 기본적인 기능만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어느정도 김프에 익숙해진 사용자라면 레이어 대화상자가 늘 필요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5

브러쉬/패턴/그라디언트: 레이어 대화상자 아래에 도킹된 이 대화상자는 브러쉬, 패턴, 그라디언트 등의 관리를 위한 대화상자입니다.

위 화면은 가장 기본적인 대화상자들입니다. 이외에 다양한 목적에 따라 수만 가지의 대화상자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필요에 따라 그때그때 열어 쓰거나 닫아두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도구 옵션을 포함한 도구상자나 레이어 대화상자는 항상 열어두는 편이 좋습니다. 도구 상자는 많은 김프 동작의 핵심으로, 사실 이것을 닫아버리면 김프가 종료됩니다. 도구 옵션 상자는 독립된 대화상자로 위 스크린샷처럼 기본 도구상자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도구 옵션 상자 역시 항상 필요한 것으로 여기에 표시되는 도구의 설정 상태를 보지 않고 도구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다소 어려운 일입니다. 레이어 대화상자는 복수의 레이어를 가진 이미지를 편집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는 김프를 전문적인 사용하는 단게로 나아가는데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이 말은 거의 항상 사용된다 라는 말과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작업중인 이미지를 보는데에도 필요합니다.

[참고] 참고

김프 대화상자의 레이아웃에 문제가 발생되었라도 스크린샷과 같은 모습으로 쉽게 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 도구 상자의 파일 메뉴에서 파일대화상자새 독 만들기레이어, 채널 및 경로 일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레이어 대화 상자가 생깁니다. 그리고 같은 메뉴에서 파일대화상자도구 선택사항 을 선택하면 생성되는 새로운 도구 옵션 대화상자를 기본 도구 상자밑에 도킹시킵니다(대화상자와 도킹 섹션을 보면 도킹하는 방법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기본 도구 상자는 새로 만들 수 없는데 그것은 기본 도구 상자를 닫으면 김프가 종료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김프는 전체 설정 옵션이나 모든 이미지를 표시하는 전체 창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김프 개발자들은 그러한 것들이 프로그램으로 따로따로 제공된 창 관리자로 할 수 있는 광범위한 기능들을 강제로 수행하도록 하기 때문에 작업 효율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머의 시간을 낭비하게 만들고, 모든 운영 체제에서 김프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데에 방해가 됩니다.

이전 버전의 김프(1.2.5 이전)은 대화상자가 난립하였습니다. 고급 사용자들의 경우 한번에 수 십개의 대화상자를 띄워 화면 구석구석에 흩어놓아야 했기 때문에, 이들을 찾아 쓰기란 여간 힘든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 점은 김프 2.0 에 와서 대화상자끼리 유연하게 연결하는 방법을 통해 상당부분 개선되었습니다(스크린샷의 레이어 대화상자의 경우, 실제로는 레이어, 채널, 경로, 되돌리기 등의 탭으로 된 네 개의 대화상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에 익숙해지는 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익숙해지면 좋아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 장에서는 스크린샷에 있는 각 창의 구성 요소들과 그것들의 기능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다음 장과 김프 이미지의 기본 구조에 대한 장을 통해 김프를 이용한 기본적인 이미지 편집의 다양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시간이 허락한다면 메뉴얼의 나머지 부분을 통해 수많은 정교한 방법들을 배우고 그것들을 특화시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Have fun!

2.1. 기본 도구 상자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27 $ 2007-02-15 Mr.Dust

그림 3.2. 도구상자의 모습

도구상자의 모습

기본 도구 상자는 김프의 핵심이므로 복사하거나 닫을 수 없는 유일한 부분입니다. 다음은 도구 상자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입니다.

[작은 정보] 작은 정보

김프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도구 상자의 특정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잠시 기다리면, 해당 부분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사용법이 "도움말" 로 뜹니다. 또 원하는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F1 키를 누르면 조금 더 상세한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1

도구상자 메뉴: 이 메뉴는 조금 특별해서 이미지 창에 있는 메뉴에서는 찾을 수 없는 몇 가지 메뉴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기본 설정, 새로운 대화상자 생성 등으로 자세한 내용은 도구상자 메뉴 섹션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2

도구 아이콘: 이 아이콘들은 그림의 일부를 선택하거나, 칠하거나 변형시키는 등의 다양한 목적을 위한 도구들을 사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도구들의 간단한 사용법은 도구상자 소개 섹션에 있고, 각 도구들에 대해서는 도구들 장에 상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3

전경색/배경색: 이 부분은 김프의 현재 전경색과 배경색을 보여줍니다. 각 부분을 클릭하면 색상 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나고 그곳에서 다른 색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방향 화살표를 클릭하면 두 색상을 맞바꿀 수 있으며, 좌하단의 조그만 심볼을 클릭하면 기본값인 검정색과 흰색으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4

브러쉬/패턴/그라디언트 여기에는 현재 선택된 도구들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 이미지에 색칠을 할 수 있는 모든 도구(지우기나 문지르기도 포함), 이미지의 선택된 부분을 채우데 사용되는 패턴, 색상을 부드럽게 변화시키는 작업에 사용하는 그라디언트 등. 이 버튼들을 클릭하면 각각의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그 대화상자에서 원하는 것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5

활성화된 이미지: (김프 2.2의 새로운 기능) 김프 에서는 한번에 여러 이미지들을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할지라도 어느 한 순간에는 한 이미지만 "활성화된 이미지" 가 될 것입니다. 그 활성화된 이미지의 미리보기가 이곳에 표시됩니다. 이것을 클릭해서 대화상자를 호출하면 현재 열려있는 이미지들의 리스트가 나타나므로 이중 하나를 선택해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활성화시키려는 이미지의 창을 직접 선택해도 됩니다).

[참고] 참고

"활성화된 이미지" 의 미리보기는 기본적으로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기를 원할 경우 도구상자 설정 탭을 통해 설정해야 합니다.

[참고] 참고

매 시작때마다 김프는 도구, 색상, 브러쉬, 패턴 등을 기본값으로 설정합니다. 그러므로 마지막에 사용했던 값들을 그대로 유지시키고 싶다면, "기본 설정 - 입력 장치" 에서 "마칠 때 입력 장치 설정 저장" 에 체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