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글꼴 추가하기

이 장에서는 대략적인 내용만 다룰 것이므로, 김프 글꼴에 대한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는 김프 웹사이트의 Fonts in GIMP 2.0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김프는 FreeType 2 폰트 엔진을 이용해 글꼴을 구현하며, 관리를 위해 Fontconfig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Fontconfig 의 폰트 경로나 김프 폰트 경로에 있는 모든 폰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김프 폰트 경로는 기본 설정 대화상자의 폰트 폴더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김프 폰트 경로에는 김프의 시스템 폰트 폴더와 김프 사용자 fonts 폴더가 있으며, 다른 폴더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FreeType 2 는 굉장히 강력하고 유연한 시스템으로 다음과 같은 글꼴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모듈 추가를 통해 다른 형식의 글꼴 파일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FREETYPE 2 [FREETYPE] 를 참고하세요.

Linux.  리눅스 시스템의 경우, Fontconfig 유틸리티가 설치되어 있다면, 단순히 ~/.fonts 디렉토리에 글꼴 파일을 추가함으로써 손쉽게 새 글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김프뿐만 아니라 Fontconfig 를 이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해당 글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김프에서만 해당 글꼴을 사용하고 싶다면 김프 사용자 디렉토리의 fonts 폴더나 김프 글꼴 경로에 있는 다른 폴더로 복사합니다. 이곳에 있는 글꼴들은 다음번 김프 시작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김프를 사용하고 있는 중 바로 사용하고 싶다면 글꼴 대화상자에서 새로고침 버튼을 누릅니다.

Windows.  글꼴을 설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윈도우 글꼴 디렉토리로 파일을 드래그한 후 실행되는 마법사를 따라 하는 것입니다. 특별한 일이 없는한 기본 글꼴 폴더는 C:\windows\fontsC:\winnt\fonts 입니다. 글꼴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때에 따라 단순히 글꼴 모양을 보여주기만 하기도 하고, 글꼴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위의 방법대로 설치된 글꼴은 김프 뿐만 아니라 윈도우즈의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ype 1 파일을 설치하려면 .pfb.pfm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글꼴 폴더에 위 파일들을 폰트 폴더에 복사해 넣습니다. 폴더 내에 두 파일 중 한쪽이 없을 경우 찾기 알고리즘에 의해 다른 파일을 찾기 때문에 두 파일 중 한 파일만 글꼴 폴더에 있어도 무방합니다.

기본적으로 김프는 FreeType 에서 사용가능한 모든 형식의 글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혹 윈도우즈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글꼴이 있는데, 이러한 글꼴은 김프 사용자 디렉토리의 글꼴 폴더나 김프 글꼴 경로에 포함된 폴더에 글꼴 파일을 복사함으로써 글꼴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버전에 따라 지원되는 글꼴이 서로 다릅니다. 하지만 TrueTpye, Windows FON, Windows FNT 는 모든 버전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윈도우즈 2000 이상에서는 Type 1 과 OpenType 폰트를 지원하고, 윈도우즈 ME 에서는 OpenType 과 Type 1 을 지원하지만, 대부분의 김프 인스톨러는 공식적으로 윈도우즈 ME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하지만 사용은 가능합니다).

[참고] 참고

김프는 리눅스에서와 마찬가지로 윈도우즈에서도 글꼴 관리를 위해 Fontconfig 를 사용합니다. Fontconfig 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즈 글꼴 디렉토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우즈 자체에서 사용하는 글꼴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만약 Fontconfig 가 다른 설정으로 설치되었다면, 김프가 글꼴을 찾을 수 있도록 글꼴이 있는 폴더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물론 이런 것과 관계없이 김프 사용자 디렉토리의 글꼴 폴더에 있는 글꼴은 항상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