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선택 만들기와 사용하기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74 $ 2007-01-22 Mr.Dust

2.1. 선택 이동하기

그림 7.5. 선택한 부분을 움직이면 배경 레이어가 드러나 보입니다.

선택한 부분을 움직이면 배경 레이어가 드러나 보입니다.

사각형이나 타원, 혹은 자유 선택이나 매직완드 등으로 선택을 만들면, 마우스 커서가 이동 모양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클릭-드래그로 선택한 영역을 이동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이동된 영역이 있던 원래 자리는 빈공간이 됩니다.

만약 선택된 영역이 아닌 선택 자체만 이동시키려면 Alt 키를 누르고 선택을 클릭-드래그를 합니다.

[참고] 참고

때때로 Alt 키는 윈도우 관리자에 의해 선택이 아닌 이미지 창을 움직이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이동 도구를 선택하여 “적용” 옵션을 바꿔줍니다.

  2. Alt-Shift 키나 Alt-Ctrl 키를 눌러 선택을 이동합니다.

선택한 영역의 기존 위치를 비워두지 않으면서 선택을 이동하는 것은 다소 복잡합니다. Ctrl 키를 누른채 마우스를 조금 움직인 다음, Alt 키를 같이 누르고 선택을 클릭해 드래그하면 됩니다.(ctrl+alt 키가 글로벌 단축키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동시에 누르고 선택을 드래그해도 됩니다.) 이 방법은 선택모드에서 이동 도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편리합니다.

선택을 이동시키면 자동적으로 떠있는 레이어( 떠있는 선택)가 생성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떠있는 선택에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선택 영역 밖으로 가져가면 고정 모양으로 바뀌게 되고, 원하는 위치에서 클릭을 하면 선택 영역이 그 자리에 완전히 고정됩니다.

레이어 대화상자에 떠있는 선택이 생기면(또는 선택/띄우기를 통해 만들거나), 키보드의 방향키를 이용해 선택을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