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웹용 이미지 만들기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74 $ 2006-08-27 Mr.Dust

김프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용도 중 하나는 웹사이트에 추가하기 위한 이미지 만들기입니다. 이 말은 이미지를 보기 좋게 만들면서 파일 크기를 작게 만든다라는 것입니다. 다음 과정을 따라하다보면 화질 저하를 최소화면서 파일 크기를 줄이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2.1. 이미지의 최적 크기 및 화질 비율

웹에 최적화된 이미지는 사용하려는 이미지의 타입과 파일 포맷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양한 색상이 들어간 사진을 사용하려 한다면, JPEG 포맷이 적절합니다. 그리고 적은 수의 색이 사용된 버튼이나 스크린샷같은 이미지라면 PNG 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이와 같이 적절한 포맷을 선택하는 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

  1. 먼저 이미지를 엽니다. 여기서는 윌버 그림을 예제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림 6.6. RGBA 모드로 열린 윌버 그림

    RGBA 모드로 열린 윌버 그림

  2. 위 이미지는 알파 채널이 추가된 RGB 모드(RGBA)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웹이미지에는 알파채널이 필요 없습니다. 따라서 배경으로 합치기를 통해 알파채널을 없애도 됩니다.

    만약 사진을 열었다면, 굳이 알파 채널을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진 이미지에는 알파채널이 없어서 RGB 모드로 열리기 때문이다.

    [참고] 참고

    이미지에 투명으로 부드럽게 전환되는 부분이 있다면, 알파 채널을 제거해서는 안됩니다. 그럴 경우 이미지에 사용된 페이드 아웃과 같은 정보는 저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 투명한 부분의 부드러운 전환이 없이 (GIF 에서 사용되는 것처럼) 단순한 투명한 영역을 가지고 있는 이미지라면 알파 채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이미지를 배경으로 합쳤으면, PNG 포맷 으로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참고] 참고

PNG 포맷의 기본값으로 저장할 경우, 압축률은 최대값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는 JPEG 포맷과는 달리 이미지의 화질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진과 같이 색상이 많은 이미지라면 JPEG 으로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의 중요한 것은 화질과 압축의 적절한 타협입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JPEG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