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글꼴 문제

글꼴 문제는 점점 줄어들고는 있지만, 여전히 김프 2에 관한 다른 버그들보다 훨씬 더 자주 보고됩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잘못된 글꼴으로 인해 Fontconfig 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만약 김프를 시작할 때 글꼴을 읽으면서 에러가 난다면, Fontconfig 를 2.2.0 보다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임시방편으로 명령줄 옵션으로 --no-fonts 을 주어 김프를 시작함으로써 글꼴 문제를 없앨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텍스트 도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다른 큰 문제는 Pango 1.2 에서 유니코드 문자를 표현하는 글꼴을 읽지 못하는 것입니다(Pango 는 김프에서 사용되는 텍스트 레이아웃 라이브러리입니다). 여기에는 많은 기호 글꼴들이 포함됩니다. 일부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글꼴을 사용할 경우 김프와 충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Pango 1.4 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어, 김프에서 다양한 기호 글꼴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윈도우 시스템에서 김프를 사용할 때입니다. 김프에서 잘못된 글꼴을 사용하려고 하면, 콘솔창이 뜨며 다음과 같은 에러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콘솔창을 닫지마세요. 만약 그럴 경우 김프가 종료될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되면 대부분은 김프가 충돌되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고, 단지 윈도우즈와 김프 라이브러리의 충돌일 뿐입니다. 따라서 콘솔창을 최소화시켜놓고 김프를 계속 사용해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