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2551 $ 2008-04-04 Mr.Dust

그림 7.15. 붓 스트로크 예제

붓 스트로크 예제

김프에서 제공된 붓 모음을 이용한 붓 스트로크 예제들입니다. 이것들은 전부 붓 도구로 그린 것입니다.


은 pixmap이거나 그리기를 위한 pixmap 모음입니다. 김프에는 그리기뿐만 아니라 지우기, 복사하기, 문지르기, 밝게하기, 어둡게 하기 등의 작업을 위한 10개의 "칠 도구" 가 있습니다. 잉크 도구를 제외한 모든 그리기 도구들은 같은 붓 모음을 사용합니다. 붓 pixmap 은 이미지 위에 찍힌 각각의 붓자국으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붓 스트로크는 보통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채 이미지 위를 가로지르는 커서의 궤도를 따라 연속적인 붓자국으로 그려지는데, 이것은 붓이나 그리기 도구의 특징입니다.

붓 도구는 붓 도구 대화상자의 아이콘을 클릭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붓 도구 는 도구상자의 붓/무늬/그라디언트 영역에 보여지고 이 심볼을 클릭하면 붓 도구 대화상자가 활성화됩니다.

김프를 설치하면 몇 가지의 붓이 제공되는데, 이 중 녹색 후추 모양처럼 괴상한 붓은 이처럼 독특한 붓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붓을 만들거나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김프에서는 몇 가지 종류의 붓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전부 사용법이 같고, 대부분은 붓들간의 차이를 몰라도 사용하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다음은 사용 가능한 붓의 종류입니다. :

일반 붓

붓 도구 대화상자에 회색톤 pixmap으로 표시된 붓들로 김프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붓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붓들을 이용해 색칠을 하게 되면, 도구상자의 색상 영역에 표시된 현재의 전경색과 붓 도구 대화상자에 표시된 모양으로 이미지 위에 색칠이 됩니다.

붓 만들기 : 확대하기를 이용해 회색톤의 작은 이미지를 만들고, 확장자를 .gbr 로 하여 저장을 합니다. 그런 다음 붓 도구 대화상자에서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면 김프를 재시작할 필요없이 새 붓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 붓

붓 도구 대화상자에서 컬러 이미지로 표시된 붓으로 텍스트로 붓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붓으로 칠을 하면, 전경색이 아닌 붓 도구 대화상자에 나타난 색으로 칠해집니다. 그외의 동작은 일반 붓과 같습니다.

색상 붓 만들기 : RGBA 타입의 작은 이미지를 만듭니다. 먼저 새 투명으로 채운 RGB 타입의 이미지를 만듭니다. 여기에 그림을 그리고, 백업용으로 .xcf 로 저장을 합니다. 그런 후에 이것을 다시 .gbr 로 저장을 합니다. 이제 붓 도구 대화상자에서 새로고침을 누르면 방금 만든 색상 붓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정보] 작은 정보

선택을 복사하거나 잘라넣기를 하면, 선택의 내용은 클립보드로 복사가 되며, 붓 대화상자의 첫번째 칸에 표시됩니다. 이를 이용해 칠하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7.16. 복사하기나 잘라넣기하면 선택한 영역이 붓이 됩니다.

복사하기나 잘라넣기하면 선택한 영역이 붓이 됩니다.

이미지 호스 / 이미지 파이프

이 분류의 붓들은 한 가지 이상의 붓자국을 가진 붓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붓는 대화상자에 있는 붓 모양의 오른쪽 아래에 빨간색 삼각형이 표시가 되어 있는데, 흔히 "움직이는 붓" 라고 불립니다. 그것은 이 붓으로 칠을 하게 되면, 붓의 움직임에 따라 붓자국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미지 호스 붓은 굉장히 고급 붓입니다. 특히 타블렛을 사용할 경우, 압력이나 각도 등에 따라 그 모양이 다양하게 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술이 김프에서 최초로 사용된 것은 아니지만, 김프에서는 이를 상당히 단순화시켰습니다.

움직이는 붓을 만드는 예는 움직이는 붓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파라매트릭 붓

이 붓은 붓 편집기를 이용해 만듭니다. 붓 편집기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다양한 모양의 붓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파라매트릭 붓의 주요한 특징은 크기조정이 가능하다 라는 점입니다. 김프 2.2에서는 기본 설정 대화상자에서 키 압력이나 마우스 휠의 움직임에 따라 파라매트릭 붓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김프 2.4 부터는 모든 붓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모든 그리기 도구의 옵션 상자에 현재 붓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조절막대가 있습니다. [ 키나 ] 를 통해 현재 붓의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으며, 설정 변경을 통해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붓 크기 조절하기 를 참조하십시오.

추가로, 김프의 붓은 붓 pixmap 에 붓 간격이라는 중요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어진 붓 스트로크로 그릴 때 생기는 연속적인 붓자국 사이의 거리입니다. 각 붓에는 기본값들이 할당되어 있으며, 붓 도구 대화상자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