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채우기 도구

그림 14.59. 도구 상자의 채우기 도구

도구 상자의 채우기 도구

This tool fills a selection with the current foreground color. If you Ctrl+click and use the Bucket tool, it will use the background color instead. Depending on how the tool options are set, the Bucket Fill tool will either fill the entire selection, or only parts whose colors are similar to the point you click on. The tool options also affect the way transparency is handled.

채우는 양은 채우기 임계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채우기 임계값은 마법봉처럼 얼마나 멀리 퍼질 것인가를 결정하는 값입니다. 채우기는 클릭한 지점을 기점으로 색상이나 알파값에 대해 지정한 임계값을 넘어서는 곳까지 퍼지듯 채웁니다.

텍스트 레이어 같은 투명한 레이어에서 기존 색과 다른 색으로 개체를 채우면 개체 주변으로 이전 색의 경계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채우기 도구의 채우기 임계값이 낮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채우기 임계값이 낮으면 채우기 도구는 반투명한 픽셀을 채우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반투명한 픽셀은 기존 색을 유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완전히 투명한 영역을 채우려고 한다면, 레이어 대화 상자의 잠그기가 체크해제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옵션이 체크되어 있으면 투명하지 않은 부분만 채워집니다.

3.4.1. Activating the tool

  • You can find the Bucket Fill tool from the image-menu through: ToolsPaint ToolsBucket Fill

  • You can also call it by clicking the tool icon: in the toolbox.

  • 또는 Shift+B 키를 이용해 채우기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4.2. Key modifiers (Defaults)

  • Ctrl 키는 전경색으로 채우기와 배경색으로 채우기를 전환합니다.

  • Shift 키는 비슷한 색상 채우기와 전체 선택 채우기를 전환합니다.

3.4.3. Options

그림 14.60. Bucket Fill tool options

Bucket Fill tool options

Normally, tool options are displayed in a window attached under the Toolbox as soon as you activate a tool. If they are not, you can access them from the image menu bar through WindowsDockable WindowsTool Options which opens the option window of the selected tool.

모드; 불투명도

모든 도구에 공통적인 옵션은 그리기 도구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채우기 도구에만 해당되는 특수한 옵션에 대해서만 설명할 것입니다.

채우기 형식

김프GIMP 에는 세 가지의 채우기 형식이 있습니다.

전경색으로 채우기

채우기 색상을 현재 전경색으로 설정합니다.

배경색으로 채우기

채우기 색상을 현재 배경색으로 설정합니다.

무늬로 채우기

채우기 색상을 현재 무늬로 설정합니다. 무늬 목록에서 원하는 무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무늬 목록에 있는 무늬들을 이용해 채우기를 할 수 있습니다. 목록 아래쪽에 있는 네 개의 버튼을 누르면 목록의 보기 형식이 바꿀 수 있습니다.

영향을 받는 영역
전체 선택 채우기

이 옵션은 기존의 선택이나 이미지 전체를 칠하는 옵션입니다. 전경색이나 배경색, 무늬 등을 클릭하고 선택으로 끌어놓는 것과 동일한 동작입니다.

색상이 비슷한 영역 채우기

이는 기본 설정값으로 채우기 도구는 클릭한 지점과 비슷한 색상을 가진 주변 픽셀을 채웁니다. 비슷한 정도는 밝기 임계값, 명암, 커서 위치 등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Finding Similar Colors

선택 부분에는 다음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투명한 영역 채우기

투명 영역 채우기 옵션은 불투명도가 낮은 영역을 채웁니다.

표본 합치기

표본 합치기 옵션은 모든 레이어에서 표본을 추출하여 병합합니다. 따라서 표본 합치기 옵션이 활성화되면, 색상 정보에 대한 임계값을 다른 레이어에도 적용을 시킵니다. 쉽게 말해 보이는 모든 레이어에 대해 임계값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임계값

임계값 조절막대는 채우기의 경계를 찾기 위한 색상톤의 레벨을 설정합니다. 높은 값은 많은 색이 사용된 이미지에서 더 많은 영역을 채우고, 반대로 낮은 값은 더 적은 영역을 채웁니다.

채우기

이 옵션에서는 채우기를 할 이미지의 구성요소를 선택합니다. 김프는 이 구성요소에 대해 유사성을 판단하거나 채우기 경계를 결정합니다.

선택가능한 구성요소는 합성, 빨강, 초록, 파랑, 색조, 채도, 명도 입니다.

이 옵션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빨강 채널을 선택하고 픽셀을 클릭하면, 빨강 채널 에서 임계값에 따른 비슷한 색상을 찾습니다.

원본 이미지: 빨강(255;0;0), 초록(0;255;0), 파랑(0;0;255), 세 가지 원색의 색상으로 된 그라디언트. 임계값을 15로 주고 채우기 도구로 밝은 자주색을 채워 보겠습니다.

이미지 1: 채우기 = 합성. 각각의 줄을 클릭하면 임계값에 따라 각 줄의 일부가 채워집니다.

이미지 2: 채우기 = 빨강. 빨간색 줄을 클릭하면, 채우기 도구는 빨강 채널에서 임계값을 기준으로 비슷한 색상을 가진 연속적인 영역을 찾습니다. 단지 조그만 부분만이 이러한 기준에 부합됩니다. 빨강 채널에서 초록과 파란색 줄에 있는 픽셀의 값은 0입니다. 따라서 클릭한 픽셀의 값과 차이가 크므로 채워지지 않습니다.

이미지 3: 채우기 = 빨강. 이번에는 초록색 줄을 클릭했습니다. 빨강 채널에서 초록색 부분 픽셀의 값은 0입니다. 그리고 파란색 줄 부분 역시 0 값을 가집니다. 따라서 파란색과 초록색 부분이 전부 채워집니다.

그림 14.61. Example for Fill By

Example for Fill By

원본 이미지

Example for Fill By

이미지 1

Example for Fill By

이미지 2

Example for Fill By

이미지 3


3.4.4. 흐릿한 경계가 있는 선택 채우기

흐릿한 경계를 가진 선택에서 클릭을 반복하면, 흐릿한 경계를 채울 수 있습니다.

그림 14.62. 흐릿한 경계가 있는 선택 채우기 예제

흐릿한 경계가 있는 선택 채우기 예제

원본 이미지

흐릿한 경계가 있는 선택 채우기 예제

채우기 도구로 3번 클릭한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