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그라디언트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45 $ 2006-05-08 Mr.Dust

그림 7.15. 김프 그라디언트의 몇 가지 예제

김프 그라디언트의 몇 가지 예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전경색에서 배경색으로(RGB 모드), 채도 스펙트럼, 어두운 색들, 갈색 계열, 네 개의 기둥


그라디언트는 선형으로 배열된 색상 모음입니다. 그라디언트의 주요 용도는 “그라디언트 도구” 나 “그라디언트로 채우기” 로 알려진 블렌드 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도구는 그라디언트에서 선택된 색상으로 선택을 채웁니다. 많은 옵션을 통해 선택된 영역에 그라디언트 색상들이 배열되는 방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음과 같은 용도에도 쓰입니다.:

그라디언트로 칠하기

김프의 기본 페인트 도구들은 각각 그라디언트의 색상을 이용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쪽 끝에서 다른 쪽까지 색이 변하는 브러쉬 스트로크를 그릴 수 있습니다.

그라디언트 맵 필터

이 필터는 회색퇸 이미지의 회색톤의 각 농도에 따라 그라디언트에 지정된 색과 일치되는 색으로 교체하여 “색상화” 하는데 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그라디언트 맵을 참고하세요.

김프를 설치하면 기본으로 많은 그라디언트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직접 만들거나 다운로드하여 추가해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라디언트 대화상자를 통해 모든 그라디언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대화상자는 필요에 따라 활성화시키거나 독의 탭으로 놓아둘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그라디언트 작업에 관계된 “현재 사용중인 그라디언트” 는 도구 상자의 브러쉬/패턴/그라디언트 영역에 표시됩니다. 그리고 도구 상자의 그라디언트 모양을 클릭하면 그라디언트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그림 7.16. 그라디언트 사용

그라디언트 사용

네 가지의 화려한 색상을 이용한 그라디언트 : 선형 그라디언트로 채우기, 그라디언트 모양으로 채우기, 그라디언트의 색으로 스트로크 칠하기, 퍼지 브러쉬로 스트로크를 칠하고, 그라디언트 맵 필터로 색칠하기.


김프 그라디언트의 다른 사용법:

김프에서 제공되는 그라디언트들은 gradients 폴더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 만들어지는 그라디언트들은 김프 사용자 디렉토리의 gradients 폴더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확장자가 .ggr 인 모든 그라디언트들은 위 폴더 중 하나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이들은 김프 시작시에 자동으로 읽혀집니다. 그라디언트 경로에 새로운 디렉토리를 추가하려면, 기본설정 대화상자에서 폴더 메뉴의 그라디언트 탭에서 추가하면 됩니다.

김프 2.2 에서는 많은 백터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SVG 파일로부터 그라디언트를 읽어들이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김프에서 SVG 파일로부터 그라디언트를 읽어들이려면 해당 파일을 김프 사용자 디렉토리의 gradients 폴더나 그라디언트 경로에 있는 폴더 중 하나에 복사하면 됩니다.

[작은 정보] 작은 정보

웹사이트 OpenClipArt Gradients [OPENCLIPART-GRADIENT] 에는 상당한 수의 흥미로운 SVG 그라디언트가 있습니다. 만약 웹브라우저에서 SVG 파일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다운로드해서 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