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김프 처음 시작하기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78 $ 2006-10-27 Mr.Dust

김프를 처음 사용하려면 디렉토리와 설정 등을 정하는 몇가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홈디렉토리에 .gimp-2.2 라는 디렉토리가 생성되며, 설치 과정 중의 모든 선택에 대한 내용이 이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차후에 이 디렉토리를 삭제하거나, .gimp-2.2.bak 라는 식으로 이름을 바꾸게 되면, 김프 시작시에 새로운 .gimp-2.2 디렉토리를 만들며 설치 과정을 다시 반복하게 됩니다. 기존의 세팅을 망치지 않고 새로운 세팅을 시도해보고 싶다던가, 기존의 세팅에 문제가 있어 세팅만 바꿔야한다면 이 디렉토리를 제거하거나 이름을 변경하여 새로운 설치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김프를 설치하는 것은 굉장히 쉽습니다. 그저 각 과정의 기본값을 선택한 뒤 나중에 기본 설정 대화상자에서 조정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김프 설치 과정에서 조금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다면 김프의 타일 캐쉬에 할당되는 메모리 총량 정도입니다.

MS 윈도우즈에 김프를 설치할 경우에는 GTK+ 를 설치하는 과정 중 “MS Windows Engine” 항목을 체크 해제하여 제외하고 설치 해야 합니다. 이는 윈도우즈 테마와 관련있는 항목으로 한글 글꼴과 잦은 충돌을 일으키므로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설치하지 않아도 김프 사용에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다음은 각 설치 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 :

  1. 이 화면은 GNU 일반 공중 이용 라이센스와 환영 메세지를 보여줍니다. 김프는 설치에 동의할 것인가는 묻지 않습니다. 다만 계속할 것인가만을 묻습니다. “계속”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그림 2.1. 환영합니다!

    환영합니다!

    환영 메세지 창


  2. 이 화면은 단순히 사용자의 개인 설정 디렉토리, 하위 디렉토리 및 파일들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그저 보고 있다가 "계속"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그림 2.2. 사용자 김프 폴더

    사용자 김프 폴더

    사용자 폴더 생성 화면


  3. 이 화면은 김프가 생성하는 파일들을 보여줍니다. 만약 설치하려는 곳에 대한 쓰기 권한이 없을 경우 에러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스크롤바를 올려 모든 파일이 제대로 생성되었는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림 2.3. 사용자 설치 로그

    사용자 설치 로그

    사용자 설치 로그 화면


  4. 메모리 사용에 관한 세팅은 다소 어렵습니다. 이는 김프를 사용하는 용도와 사용중인 시스템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옵션이 있는데, 하나는 전문가들이 정해놓은 기본값을 따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직접 최적값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타일-캐쉬 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값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타일-캐쉬에 대한 정보는 김프를 사용하면서 부딪히게 될 메모리 관련 문제에 대해서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닉스 시스템에서는 /tmp 디렉토리를 스왑영역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2.4. 김프 성능 조정

    김프 성능 조정

    사용자 성능 조정 화면


마지막으로 . . .

이제 김프 설치 및 설정을 완료하고 사용할 준비를 끝냈습니다. 하지만 김프를 사용하기 전에 필요한 몇 가지 조언이 있습니다. 첫째, 김프를 실행할 때마다 기본값으로 "팁"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 팁들은 쉽게 배울 수 없는 유용한 팁들을 보여주므로 매 시작시마다 보여지도록 놓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팁이 뜨는 것이 싫다면, 해당 기능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HelpTips 메뉴를 통해 팁들을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특정 지점에 어떤 작업을 하려고 할때, 갑자기 김프의 기능이 중지된 것처럼 보일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문제 해결 섹션을 보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