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문제 해결

차례

1. 문제 해결
1.1. 문제발생!
1.2. 김프와 무관한 일반적인 문제들

1. 문제 해결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74 $ 2007-03-25 Mr.Dust

1.1. 문제발생!

자,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도구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편집하는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아무 것도 바꿀 수 없게 되었다면, 조금쯤 화가 날 것입니다. 그럼 이제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시켜 그동안 작업한 것을 모두 날려버리시겠습니까?

다소 진정하고, 사실 이런 경우는 흔한 편으로 보통은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이제 침착하게 체크 리스트를 살펴봅니다.

1.2. 김프와 무관한 일반적인 문제들

떠있는 선택

그림 4.1. 떠있는 선택이 있는 레이어 대화상자

떠있는 선택이 있는 레이어 대화상자

설명: 떠있는 선택이 있으면 그것이 고정되기 전까지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확인하려면 활성화된 이미지의 레이어 대화상자의 최상단 레이어가 “떠있는 선택” 인지 확인합니다.

해결책: 떠있는 선택을 고정시키거나 일반적인 레이어로 변환시킵니다. 이렇게 하는 방법은 떠있는 선택 을 참고하면 됩니다.

숨겨진 선택

그림 4.2. 선택 메뉴에서 해결

선택 메뉴에서 해결

보기 메뉴에서 "선택 표시" 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설명: 이는 굉장히 단순한 문제로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굳이 하자면, 간혹 깜빡이는 선택의 경계선이 이미지를 자세하게 보는데 방해가 되어 눈에 거슬릴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보기 메뉴의 선택 표시 를 체크 해제함으로써 선택을 숨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설정해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결책: 특별한 일이 없는한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으로, 만약 문제가 있더라도 쉽게 고칠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선택은 일부러 바꾸지 않는한 기본값으로 표시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이미지의 보기 메뉴에서 선택 표시 가 체크 해제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체크 해제되어 있다면 선택이 표시되도록 체크해주면 됩니다.

선택영역 밖에서 작업할 경우

그림 4.3. 전체 선택으로 해결

전체 선택으로 해결

선택 메뉴의 “전체” 를 선택해서 이미지 전체를 선택합니다.


해결책: 이 방법은 기존의 선택을 망가뜨리지만, 문제를 확인한 후 Ctrl-Z(실행취소)를 눌러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몇 가지 가능성이 있는데, 만약 선택을 볼 수 없다면 선택이 굉장히 작거나, 픽셀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일 것입니다. 이때 선택을 유지하고 싶지 않다면 바로 전체선택을 합니다. 혹 선택을 볼 수 있는데 그 안에서 작업할 수 없다면, 그것은 아마도 반대로 선택이 된 경우일 것입니다. 이것은 퀵마스크 버튼을 눌러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영역은 선명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마스크로 덧씌워집니다. 이제 퀵마스크 모드를 종료시키고 선택 메뉴의 반전을 선택합니다.

활성화된 drawable이 보이지 않는 경우

그림 4.4. 레이어의 보이지 않음 문제

레이어의 보이지 않음 문제

레이어 대화상자에서 보기가 꺼진 채 활성화된 레이어


설명: 레이어 대화상자에서는 각 레이어의 보임 여부를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레이어 대화상자를 살펴보고, 활성화시키려는 레이어가 활성화되어 있고, 왼쪽에 눈모양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해결책: 대상 레이어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면, 레이어 대화상자에서 해당 레이어를 클릭하여 활성화시킵니다(활성화된 레이어가 없는 경우, 활성화된 drawable 은 채널일 것입니다. 레이어 대화상자에서 채널탭을 클릭해서 확인합니다). 그리고 대상 레이어의 왼쪽에 눈모양이 나타나 있지 않으면 레이어 대화상자에서 보임 전환버튼을 누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레이어 대화상자 섹션을 보면 참고하세요.

활성화된 drawable 이 투명한 경우

그림 4.5. 레이어 투명도 문제 해결

레이어 투명도 문제 해결

레이어 대화상자에서 활성화된 레이어의 투명도가 0인 경우


해결책: 투명도 슬라이더를 움직여서 투명도를 높여줍니다.

레이어 바깥쪽에 작업을 하려는 경우

설명: 김프에서는 레이어가 이미지와 같은 넓이를 가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작업 중인 레이어 영역 밖에 칠을 할 경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리려는 부분이 사각형의 검정-노랑 점선 안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해결책: 이런 경우에는 레이어의 크기는 늘여야 합니다. 이는 레이어 메뉴 하단의 두 명령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를 이미지에 맞추기" 는 레이어의 경계를 이미지의 경계와 일치시키고, "레이어 경계 크기" 는 레이어의 넓이를 조절하는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인덱스 모드에서의 이미지

설명: 김프RGB(A), Indexed and Grayscale 등 세 가지의 색상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모드는 이미지에 사용된 모든 색상이 정렬된 색상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김프의 색상 추출 도구을 사용하면 RGB 색상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색상표에 있는 색상이 아닌 색상으로 칠을 할 경우 예상치 못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는 말입니다(예를 들어, 엉뚱한 색으로 칠하거나 칠을 할 수 없는 등).

해결책: 칠을 할 때는 항상 RGB 모드로 칠을 합니다. 색상 모드 확인과 다른 모드로의 변환은 이미지 메뉴의 모드를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