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대화상자와 도킹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2551 $ 2007-03-19 Mr.Dust

2.3.1. 도킹 바

김프 2.0 과 2.2 에서는 상당한 유연하게 대화상자들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대화상자들을 각각의 창에 두는 대신, 독을 이용해 서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독" 은 도구 옵션 대화상자, 붓 도구 대화상자, 무늬 대화상자 등 서로 연관성이 있는 대화상자들을 모아놓은 창입니다. 하지만 독에 이미지 창을 연결할 수는 없는데, 이는 이미지 창들은 항상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본설정 대화상자나 새 이미지 대화상자 등 연관성이 없는 대화상자들도 연결할 수 없습니다.

그림 3.4. 도킹바가 밝게 표시된 독

도킹바가 밝게 표시된 독

각 독은 연결을 위한 도킹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색의 얇은 도킹바는 상당히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직접 찾아보기 전까지 그것이 있는지 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2.3.2. 핸들을 이용해 도킹하기

도킹가능한 대화상자들은 아래 그림에서 밝게 표시된 부분과 같은 드래그 핸들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마우스 커서를 드래그 핸들 영역에 올려보면 마우스 커서가 변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화상자를 연결시키려면 이 드래그 핸들 영역을 클릭해서 원하는 독의 도킹바로 드래그합니다. 그러면 대상이 된 독의 탭으로 추가가 됩니다.

그림 3.5. 드래그 핸들 영역이 밝게 표시된 독 대화상자

드래그 핸들 영역이 밝게 표시된 독 대화상자

위 스크린샷에서는 대화상자를 독에서 떼어낼 수 있는 영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의 도킹 바에 여러개의 대화 상자를 연결시킬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 각 대화상자는 탭으로 표시됩니다. 이 탭을 클릭하면 해당 대화상자가 전면으로 나오며 활성화됩니다.

2.3.3. 이미지 메뉴

어떤 독은 이미지 메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김프로 열린 모든 이미지들의 이름이 보여지며, 이 메뉴를 통해 다른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이미지 창의 메뉴와 혼동하지 마십시오. 이미지 창의 메뉴는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이미지의 메뉴이다). 그리고 우측의 자동 버튼이 눌려져 있으면, 이 메뉴에는 자동으로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즉 현재 작업중인 이미지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그림 3.6. 이미지 메뉴가 밝게 표시된 독

이미지 메뉴가 밝게 표시된 독

기본값으로 “레이어, 채널 및 경로” 독은 상단에 이미지 메뉴를 보여주지만, 다른 독들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아래에 설명될 탭 메뉴에서 "선택 표시" 버튼을 이용하면 이미지 메뉴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예외: 도구상자 독에는 이미지 메뉴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2.3.4. 탭 메뉴

그림 3.7. 탭 메뉴가 밝게 표시된 대화상자

탭 메뉴가 밝게 표시된 대화상자

각 대화상자에는 위 스크린샷에서 밝게 표시된 탭 메뉴 버튼을 통해 탭과 관련된 동작을 할 수 있는 특별한 메뉴가 있습니다. 각 대화상자의 탭 메뉴는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새 탭 추가, 삭제, 분리 등은 항상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림 3.8. 레이어 대화상자의 탭 메뉴

레이어 대화상자의 탭 메뉴

탭 메뉴의 세부 메뉴 :

문맥 메뉴

탭 메뉴의 상단에 있는 메뉴들은 각각의 대화상자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무늬 대화상자일 경우 무늬로 작업할 수 있는 메뉴들이 있습니다.

탭 더하기

이 항목에서는 다양한 대화상자들을 새로운 탭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림 3.9. 탭 더하기”의 하위 메뉴

탭 더하기의 하위 메뉴

탭 닫기

이 항목은 탭을 닫습니다. "이 탭 닫기" 버튼을 누른 것과 같은 동작을 하며, 만약 그 탭이 독의 마지막 탭이라면 독이 닫힙니다.

탭 떼어내기

이 항목은 탭을 독으로부터 분리하여 그 대화상자 하나만을 가진 새로운 독을 생성합니다. 이것은 탭을 독 밖으로 드래그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새로운 독은 임의의 위치에 생성됩니다.

미리보기 크기

그림 3.10. 미리보기 크기 메뉴의 하위 메뉴

미리보기 크기 메뉴의 하위 메뉴

대부분의 대화상자들은 미리보기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를 가지고 있습니다(참조 : 그림 3.10. “ 미리보기 크기 메뉴의 하위 메뉴). 예를 들어 붓 도구 대화상자는 사용가능한 모든 븟을 보여 줍니다. 여기서 미리보기 크기란 대화상자 내에서 각각의 아이템을 얼마만큼 크게 보여줄인가에 관한 것이며, 기본값은 중간입니다.

탭 형태

그림 3.11. 탭 형태에 관한 메뉴

탭 형태에 관한 메뉴

이 항목은 하나의 독안에 여러 대화상자가 있을 때 상단의 각 탭을 어떠한 형식으로 표시할 것인가에 관한 것입니다(참조. 그림 3.11. “ 탭 형태에 관한 메뉴). 여기에는 다섯가지 항목이 있는데, 모든 대화상자에서 사용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아이콘

대화상자의 종류를 아이콘으로 보여줍니다.

현재 상태

붓, 무늬, 그라디언트 등 무언가를 선택할 수 있는 대화상자에서만 활성화되는 항목으로, 현재 선택된 아이템의 모습을 탭에 보여줍니다.

텍스트

대화상자의 종류를 텍스트로 보여줍니다.

아이콘과 텍스트

대화상자의 종류를 아이콘과 텍스트로 보여주며, 따라서 탭이 다소 넓어지게 됩니다.

상태와 텍스트

이 항목은 무언가를 선택할 수 있는 대화상자에서만 사용가능한 것으로, 대화상자의 종류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목록으로 보기, 격자로 보기

이 항목들은 대화상자에서 붓, 무늬, 폰트 등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이템들은 이름이 포함된 세로 목록 형태나 이름이 없는 격자 형태로 표시됩니다. 목록 형태는 각 아이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격자 형태는 한번에 더 많은 아이템들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 형태는 대화상자마다 다른데, 붓 도구와 무늬 대화상자는 격자로 보기고, 나머지의 대부분은 목록으로 보기입니다.

선택 표시

이미지 메뉴를 보여줄 것인가에 관한 항목입니다. 이 항목이 체크되어 있으면, 독의 상단에 이미지 메뉴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미지 메뉴는 도구상자에 연결된 대화상자에는 표시할 수 없으며, 이미지 창의 메뉴와 혼동하지 마십시오. 이미지 창의 메뉴는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이미지의 메뉴입니다.

자동으로 활성화된 이미지 표시하기

이 옵션이 체크되면 현재 이미지에 연동된 대화상자들이 다른 이미지를 선택할 경우 자동으로 새 이미지에 연동됩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이미지와 히스토그램 대화상자가 있을 경우 (대화상자의 이 옵션이 체크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히스토그램 대화상자는 항상 활성화된 이미지의 내용을 표시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