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자유 선택 도구(올가미)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2562 $ 2007-08-11 Mr.Dust

그림 12.6. 도구상자의 자유 선택 아이콘

도구상자의 자유 선택 아이콘

올가미라고 불리우는 자유 선택 도구를 이용하면,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움직이는 대로 마치 손으로 그리듯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우스 버튼을 떼면, 마지막 지점과 처음 지점이 직선으로 연결되며 선택이 만들어집니다. 마우스 커서를 이미지 밖으로 가져가거나 다시 안쪽으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올가미 도구는 “대강의” 선택을 할 경우에 종종 쓰이며, 정교한 선택에는 부적합합니다. 숙련된 사용자들은 먼저 올가미 도구로 시작을 한뒤, 모드로 전환하여 정교한 작업을 합니다.

선택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사용법은 선택 섹션을 참고하시고, 선택 도구의 공통적인 특징에 대한 정보는 선택 도구 섹션을 보십시오.

[참고] 참고

자유 선택 도구는 마우스보다는 타블렛으로 이용하기 좋은 도구입니다.

2.4.1. 도구 선택하기

올가미 도구는 이미지 메뉴에서 도구선택 도구자유 선택 을 선택하거나, 도구상자의 도구 아이콘 ; 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f 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4.2. 동작 변경 키

자유 선택 도구에는 특별한 동작 변경 키가 없습니다. 다만 모든 도구에 영향을 주는 동작 변경 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선택 도구 섹션에 있습니다.

2.4.3. 선택사항

그림 12.7. 올가미 도구의 도구 선택사항

올가미 도구의 도구 선택사항

올가미 도구의 선택사항은 도구 상자에서 도구 아이콘 을 더블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자유 선택 도구에는 특별한 도구 선택사항이 없습니다. 다만 모드 도구에 영향을 주는 선택사항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선택 도구 섹션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