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타원형 선택 도구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2562 $ 2007-10-30 Mr.Dust

그림 12.4. 도구상자의 타원형 선택 도구 아이콘

도구상자의 타원형 선택 도구 아이콘

타원형 선택 도구는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굉장히 높은 수준의 안티 앨리어싱을 제공합니다. 선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선택 섹션을 참고하시고, 선택도구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정보는 선택 도구 섹션을 참고하세요.

이 도구를 이용해 원이나 타원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속이 채워진 타형을 그리려면 먼저 타원형의 선택을 만들고 채우기 도구를 이용해 선택을 칠합니다. 그리고 타원형 테두리는 타원형 선택을 만들고, 선택따라 그리기를 이용해 그립니다. 이때 고품질의 안티 앨리어싱을 적용하면 오히려 안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깔끔한 타원형 테두리를 만들려면 크기가 다른 두 개의 타원을 만들고 바깥원에서 안쪽원을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은 선택테두리... 메뉴를 이용하면 굉장히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3.1. 도구 선택하기

타원형 선택 도구는 이미지 메뉴에서 도구선택 도구타원 선택 을 이용하거나, 도구 상자의 도구 아이콘 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e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3.2. 동작 변경 키

[참고] 참고

모든 선택 도구에 해당되는 동작 변경키는 선택 도구 섹션에 설명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타원형 선택 도구에만 영향을 주는 특수한 키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Ctrl

선택을 만들기 시작한 후 Ctrl 키를 누르고 이를 선택이 완료될 때까지 누르고 있으면, 처음 시작한 점이 타원 선택의 중심이 됩니다. 하지만 선택을 만들기 전에 Ctrl 키를 누르면, 기존의 선택에서 새로운 선택을 빼는 모드가 됩니다.

Shift

선택을 만들기 시작한 후 Shift 키를 누르고 이를 선택이 완료될때까지 누르고 있으면, 선택은 원형으로 고정됩니다. 하지만 선택을 만들기 전에 Shift 키를 누르면, 기존의 선택에서 새로운 선택을 더하는 모드가 됩니다.

Ctrl+Shift

선택을 만들기 시작한 후에 두 키를 누르면, 두 가지 효과가 중복되어, 처음 시작점을 중심으로 하는 원형의 선택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선택을 만들기 전에 이 키들을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이 바뀌면서 기존의 선택과 새로운 선택이 겹치는 부분만 남게 됩니다.

2.3.3. 선택 사항

그림 12.5. 타원 선택 도구의 선택사항

타원 선택 도구의 선택사항

타원 선택 선택사항은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양식; 안티앨리어스
[참고] 참고

모든 선택도구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선택사항은 선택 도구 를 참조하세요. 여기서는 사각 선택 도구에만 적용되는 특수한 선택 사항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양식; 안티앨리어스; 둥근 모서리

모든 옵션은 사각 선택 도구와 동이랗게 동작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2.2.3절. “ 도구 선택사항 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