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사각 선택 도구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2562 $ 2007-08-05 Mr.Dust

그림 12.2. 도구상자의 사각 선택 아이콘

도구상자의 사각 선택 아이콘

사각 선택 도구는 이미지에서 사각형 형태의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기초적인 선택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선택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사용법은 선택 섹션을 참고하시고, 선택 도구의 공통적인 특징에 대한 정보는 선택 도구 섹션을 보십시오.

이 도구를 이용해 사각형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속이 채워진 사각형을 그리려면 먼저 사각형의 선택을 만들고 채우기 도구를 이용해 선택을 칠합니다. 그리고 사각형 테두리는 사각형 선택을 만들고, 선택따라 그리기를 이용해 그립니다.

모서리가 둥근 사각 선택은 이미지 메뉴에서 선택Rounded Rectangle 을 이용해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2.2.1. 도구 선택하기

다음 방법들을 통해 선택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2.2. 동작 변경 키

[참고] 참고

모든 선택 도구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동작 변경 키에 대해서는 선택 도구를 보세요. 여기서는 사각 선택 도구에만 적용되는 특수한 키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Ctrl

선택을 만들기 시작한 후 Ctrl 키를 누르고 이를 선택이 완료될때까지 누르고 있으면, 처음 시작한 지점이 사각형의 한쪽 모서리가 아닌 중심이 됩니다. 하지만 선택을 만들기 전에 Ctrl 키를 누르면, 기존의 선택에서 새로운 선택을 빼는 모드가 됩니다.

Shift

선택을 만들기 시작한 후 Shift 키를 누르고 이를 선택이 완료될때까지 누르고 있으면, 선택은 정사각형으로 고정됩니다. 하지만 선택을 만들기 전에 Shift 키를 누르면, 기존의 선택에서 새로운 선택을 더하는 모드가 됩니다.

Ctrl+Shift

선택을 만들기 시작한 후에 두 키를 누르면, 두 가지 효과가 중복되어, 처음 시작점을 중심으로 하는 정사각형의 선택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선택을 만들기 전에 이 키들을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이 바뀌면서 기존의 선택과 새로운 선택이 겹치는 부분만 남게 됩니다.

2.2.3. 도구 선택사항

그림 12.3. 사각 선택 도구의 도구 선택사항

사각 선택 도구의 도구 선택사항

Mode; Antialias; Feather edges
[참고] 참고

모든 선택도구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선택사항은 선택 도구 를 참조하세요. 여기서는 사각 선택 도구에만 적용되는 특수한 선택 사항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크기 고정

이 메뉴를 통해 세 가지 다른 형태의 고정된 사각형 모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 선택

너비와 높이가 고정된 비율을 유지한 채 크기 조절이 되는 선택을 만듭니다.

고정된 크기

너비, 높이, 측정 단위가 고정된 선택을 만듭니다.

선택 자동 줄임

선택 자동 줄임 을 체크한뒤 선택을 하면 선택한 부근의 이미지에서 사각형 모양에 가장 가까운 모습으로 선택이 자동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줄어드는 최적의 사각형을 찾는 알고리즘은 “지능적”으로, 이는 다시 말해 때로는 최고의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반대로 엉뚱한 선택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단색으로 둘러싸인 부분을 선택하는 경우라면 항상 정확한 선택을 보여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흰색 배경위에 검정색으로 그림을 그리고, 선택 자동 줄임을 체크한 뒤, 사각 선택 도구를 이용해 그림을 포함하면서 그림보다 넓은 지역을 선택하면, 딱 그림에 맞는 사각형의 선택이 생성됩니다.

Shrink merged

표본 합치기 를 체크하면, 활성화된 레이어가 아닌 현재 보이는 레이는 이미지를 대상으로 선택 자동 줄임을 하게 됩니다. 표본 합치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용어집의 표본 합치기 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