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JPEG 이미지 작게 만들기

그림 3.16. JPEG 으로 저장하기의 예제 이미지

JPEG 으로 저장하기의 예제 이미지

이미지 크기를 줄이지 않고 jpeg 화질변경을 통해 이미지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방법을 통해 이미지 용량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사용할 이미지 [APOD04] 역시 APOD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원본 이미지는 3000 pixel로 굉장히 커서 먼저 적절한 크기로 줄이겠습니다. 이미지를 웹에 올리려면 앞선 강좌 4.2절. “ 이미지의 크기 변경하기 (크기 조정) 에서 말한 것처럼 웹에서 보기 적절한 크기로 변경해야 합니다. 크기가 적당하게 조정된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다음 메뉴를 찾아 저장합니다.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 그러면 저장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파일 타입 설정이라는 아래로 펼침 메뉴를 통해 파일 형식을 설정합니다(이것은 이미 설치된 라이브러리에 의해 결정되고, 이미지의 상태는 저장할 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에러 메세지가 나오거나 “JPEG” 메뉴가 비활성화되어 있다면, 모든 과정을 취소하고 4.6절. “ 모드 변경하기부터 실행해야 합니다.

JPEG 저장 대화상자에서 김프 기본값을 택하면 화질저하없이 용량을 꽤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사실 가장 안전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그림 3.17. JPEG 으로 이미지 저장하기 대화상자

JPEG 으로 이미지 저장하기 대화상자

이미지 용량을 더 작게 만들고 싶다면, “미리보기(Preview)”에 체크를 하고, 그림영역을 보면서 “이미지 품질(Quality)” 슬라이드를 움직여 압축률을 조정합니다. 슬라이드바를 왼쪽끝으로 옮겨보면 이미지의 품질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면 용량은 굉장히 작지만, 품질 역시 굉장히 나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수준으로 품질을 조정한 이미지는 아래에 있습니다.

그림 3.18. JPEG 으로 이미지 저장하기 대화상자

JPEG 으로 이미지 저장하기 대화상자

아직 완성품을 보여주지 않은 것은 이 과정이 모두 끝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림 3.19. 높은 수준의 JPEG 압축의 예제

높은 수준의 JPEG 압축의 예제

화질: 6; 파일 크기: 1361 Bytes

높은 수준의 JPEG 압축의 예제

화질: 42; 파일 크기: 3549 Bytes


그림 3.20. 적절한 수준의 JPEG 압축의 예제

적절한 수준의 JPEG 압축의 예제

화질: 85 (김프 기본값); 파일 크기: 6837 Bytes

적절한 수준의 JPEG 압축의 예제

화질: 100; 파일 크기: 20,971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