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크기를 줄이지 않고 jpeg 화질변경을 통해 이미지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방법을 통해 이미지 용량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사용할 이미지 [APOD04] 역시 APOD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원본 이미지는 3000 pixel로 굉장히 커서 먼저 적절한 크기로 줄이겠습니다. 이미지를 웹에 올리려면 앞선 강좌 4.2절. “ 이미지의 크기 변경하기 (크기 조정) ” 에서 말한 것처럼 웹에서 보기 적절한 크기로 변경해야 합니다. 크기가 적당하게 조정된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다음 메뉴를 찾아 저장합니다. → 그러면 저장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파일 타입 설정이라는 아래로 펼침 메뉴를 통해 파일 형식을 설정합니다(이것은 이미 설치된 라이브러리에 의해 결정되고, 이미지의 상태는 저장할 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에러 메세지가 나오거나 “JPEG” 메뉴가 비활성화되어 있다면, 모든 과정을 취소하고 4.6절. “ 모드 변경하기 ”부터 실행해야 합니다.
JPEG 저장 대화상자에서 김프 기본값을 택하면 화질저하없이 용량을 꽤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사실 가장 안전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이미지 용량을 더 작게 만들고 싶다면, “미리보기(Preview)”에 체크를 하고, 그림영역을 보면서 “이미지 품질(Quality)” 슬라이드를 움직여 압축률을 조정합니다. 슬라이드바를 왼쪽끝으로 옮겨보면 이미지의 품질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면 용량은 굉장히 작지만, 품질 역시 굉장히 나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수준으로 품질을 조정한 이미지는 아래에 있습니다.
아직 완성품을 보여주지 않은 것은 이 과정이 모두 끝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