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이미지의 크기 변경하기 (크기 조정)

문제 : 굉장히 큰 이미지를 웹사이트에서 보기 좋도록 만들려고 합니다. 여기서는 APOD의 [APOD03] 파일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림 3.12. 크기 조정을 위한 예제 이미지

크기 조정을 위한 예제 이미지

먼저 김프는 보기에 적당한 논리적 크기로 이미지 파일을 연다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열려고 하는 이미지가 예제 이미지처럼 정말 거대하다면 아마도 보기 좋게 축소된 형태로 열릴 것입니다. 혹 타이틀바에 있는 퍼센트를 보고 김프에서 이미 이미지 축소를 했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현재 확대/축소된 비율에 지나지 않습니다.

타이틀바에는 모드도 표시되는데, RGB로 되어 있으면 정상입니다. 만약 인덱스(Indexed)나 그레이스케일(grayscale)로 되어있다면, 4.6절. “ 모드 변경하기 를 읽어보십시오.

그림 3.13. 김프를 이용한 이미지 크기 조정하기

김프를 이용한 이미지 크기 조정하기

이미지창 메뉴에서 이미지 항목아래에 있는 이미지 크기 조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미지 크기 조정 대화상자가 호출됩니다.

그림 3.14. 이미지 크기 조정 대화상자 (픽셀)

이미지 크기 조정 대화상자 (픽셀)

가로 크기를 변경하려면, 대화상자 상단의 "너비"에 원하는 값을 입력합니다. 만약 이런 수치 따위를 신경쓰고 싶지 않다면, 김프 기본값인 256 픽셀로 해주면 됩니다. 설정 화면은 위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그림 3.15. 이미지 크기 조정 대화상자 (인치)

이미지 크기 조정 대화상자 (인치)

만약 이미지가 웹사이트에서 4x6 인치 사진처럼 보이길 원한다면, 단위를 “인치”로 바꾸고, "높이" 칸에 4 를 입력합니다(혹은 4x6보다 작거나 큰 것을 택해도 관계 없습니다). 대화상자 화면은 위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한쪽 길이를 정했으면, 나머지는 김프에서 알아서 설정하도록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김프는 원본 이미지의 비율에 맞춰 나머지 부분의 길이를 정합니다. 다른쪽 길이도 바꾸고 싶다면 4.4절. “ 이미지 잘라내기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