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원하는 개체만 선택하여 분리하기

그림 3.39. 배경과 함께 있는 개체

배경과 함께 있는 개체

때때로 배경으로부터 특정 개체를 분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렇게 분리한 개체를 단색 배경에 표시할 수도 있고, 배경을 투명하게 한뒤 그 배경을 계속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하려면 먼저 김프 선택 도구를 이용하여 원하는 개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쉽지 않은 작업으로 적합한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는 여러 가지 도구를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 선택 도구는 손으로 그린 것처럼/또는 직선으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려는 개체가 단순한 모양일 경우 유용합니다. 이 도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2.4절. “자유 선택 도구(올가미)”를 참고하세요.

그림 3.40. 자유 선택 도구

자유 선택 도구
자유 선택 도구

똑똑한 가위 선택 도구는 사용자가 자유 선택 도구처럼 선택을 하면, 경계-인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개체의 경계를 좀더 세밀하게 지정합니다. 이 도구는 개체 자체는 복잡하지만 배경과의 경계가 명확한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 도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2.7절. “Intelligent Scissors”를 참고하세요.

그림 3.41. 똑똑한 가위 선택 도구

똑똑한 가위 선택 도구
똑똑한 가위 선택 도구

전경 선택 도구는 사용자가 이미지를 전경배경으로 구분하면, 자동으로 적절한 모양으로 선택을 합니다. 이 도구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2.8절. “물체 선택 도구”를 참고하세요.

그림 3.42. 전경 선택 도구

전경 선택 도구
전경 선택 도구

원하는 개체를 선택한 뒤에는 선택반전 메뉴를 이용하여, 원하는 개체를 제외한 배경을 선택합니다. 이제 여러분이 원하는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