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붓 도구

3.1. 일반적인 특징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2567 $ 2008-03-12 Mr.Dust

그림 12.20. 붓 도구

붓 도구

김프 도구상자에는 13 개의 “붓 도구”가 있으며, 이 도구들은 모두 도구상자의 아래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도구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은 마우스를 통해 이미지 화면위에 그림을 그리는 기능입니다. 그 중에

  • 연필,

  • 칠하기붓,

  • 에어브러시,

  • 잉크 도구

등은 직관적으로 붓으로 "칠을 하는" 도구처럼 동작합니다. 하지만 다른 붓 도구들은 약간씩 다른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 채우기 도구는 일정 영역을 색이나 무늬로 채웁니다.

  • 그라디언트 도구는 일정 영역을 그라디언트로 채웁니다.

  • 지우개 도구는 지우는 동작을 합니다.

  • 도장 도구는 무늬나 이미지를 복사합니다.

  • 원근 복제 도구는 원근법을 적용하여 복사합니다.

  • 복원 도구는 작은 결함등을 교정합니다.

  • 흐릿하게/선명하게 도구는 이미지의 일부를 흐릿하게 하거나 선명하게 만듭니다.

  • 문지르기 도구는 손으로 문지른 듯한 효과를 냅니다.

  • 닷지/번 도구는 이미지의 일부를 밝거나 어둡게 만듭니다.

마우스 대신 타블렛을 이용하면, 붓 도구를 조금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붓 도구들은 타블렛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압력 감도” 라는 특별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로 선택이나 경로를 만들고 “따라 그리기”를 적용시키는 방법처럼 “직접” 직접 붓 도구에 자동화된 기법들을 적용시키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따라그리기의 경우 지우개, 문지르기 도구 등을 포함한 모든 붓 도구를 이용할 수 있고, 옵션 등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따라그리기 를 참고하세요.

3.1.1. 동작 변경키

Ctrl

Ctrl 키를 누르면 잉크도구를 제외한 모든 붓 도구에서 특수한 동작을 하게 됩니다. 연필, 칠하기붓, 에어브러시, 지우개, 문지르기 도구 등에서는 “색상 추출기” 모드로 전환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 상태로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픽셀의 색상이 김프의 전경색이 됩니다(단, 지우개의 경우에는 배경색이 됩니다). 도장 도구에서는 복사할 원본을 지정하는 모드로 전환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컨발브 도구에서는 Ctrl 키를 누르면 흐릿하게와 날카롭게 모드를 전환하며, 닷지/번 도구에서는 닷지와 버닝 모드를 전환합니다.

Shift

Shift 키는 모든 붓 도구에서 동일하게 직선을 그리는 기능을 갖습니다. 붓 도구로 시작점을 찍고, 그 후에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시작점과 현재 마우스 포인터를 잇는 가는 선이 나타납니다. 이 상태로 클릭을 하면 시작점과 클릭한 지점을 잇는 직선이 만들어집니다. 같은 방법으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계속해서 이어진 직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Ctrl+Shift

이 두 키를 동시에 누르면 제한된 직선 모드가 됩니다. 이는 Shift 키를 눌렀을 때와 비슷하게 동작하지만 직선 방향이 15도 단위로 제한되어, 수평선이나 수직선, 대각선 등을 그리는데 유용합니다.

3.1.2. 도구 옵션

그림 12.21. 모든 붓 도구에 적용되는 도구 옵션

모든 붓 도구에 적용되는 도구 옵션

몇가지 붓 도구들은 공통된 도구 옵션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그러한 공통된 옵션에 대해 설명할 것이고, 특정 도구나 일부 도구에서만 쓰이는 옵션은 각 도구의 설명에서 할 것입니다.

그리기 모드

모드

그리기 기능에는 여러가지 모드가 드랍다운 목록으로 제공되며, 각 모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용어집에서 볼 수 있습니다. 불투명도에 대해서처럼, 모드 설정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현재 작업하고 있는 레이어 위에, 레이어 대화상자에서 선택된 모드를 가진 레이어가 있다고 상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굉장히 다양한 특수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드 옵션은 연필, 붓, 에어브러시, 잉크 도구, 도장 도구 등과 같이 이미지에 색상 추가가 가능한 도구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붓 도구에서는 옵션 모양의 일관성을 위해 표시가 되긴 하지만 비활성화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의 일부 모드는 특수하게 동작합니다.

  • 분해

    그림 12.22. 분해 모드 예제

    분해 모드 예제

    두 붓자국은 같은 원형 퍼지 브러시를 이용해 에어브러시로 만든 것입니다. 왼쪽은 일반 모드이고, 오른쪽은 분해 모드입니다.


    모든 그리기 도구에 불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투명하게 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칠을 적용할 확률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통해 붓자국이나 채우기에 다양한 무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12.23. 분해 모드로 그리기

    분해 모드로 그리기

    이 이미지는 알파 채널이 없는 배경 레이어만 있습니다. 배경 레이어의 색은 하늘색이며, 연필 도구로 그린 불투명도 100%, 50%, 25% 의 줄 세 개가 있습니다. 각 불투명도에 따라 전경색의 픽셀를이 붓자국 모양대로 흩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뒤쪽으로

    그림 12.24. 뒤쪽으로” 모드 예제

    뒤쪽으로 모드 예제
    뒤쪽으로 모드 예제

    이 모드는 레이어의 투명한 영역에만 칠을 합니다. 불투명도가 낮을수록 더 많은 칠이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완전하게 불투명한 영역은 아무런 효과를 주지 못하고 완전하게 투명한 영역은 일반 모드와 같은 효과를 줍니다. 그리고 레이어의 알파 채널이 잠겨 있을 경우에는 아무런 효과를 주지 못합니다.

    위 예제의 경우, 최상단 레이어에 윌버 이미지가 있고, 그 주변은 전부 투명합니다. 그리고 아래쪽 레이어는 밝은 파란색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채우기 도구의 전체 선택 채우기 옵션을 체크하고 전체 레이어를 선택한 뒤, 채우기 도구를 사용했습니다. 채우기 도구에서 무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12.25. 뒤쪽으로” 모드로 그리기

    뒤쪽으로 모드로 그리기

    이 이미지는 두 개의 레이어로 되어 있습니다. 위쪽 레이어를 선택하고 연필 도구로 100%, 50%, 25% 의 세 가지 빨간색 줄을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투명하거나 반투명한 곳에만 빨간 줄이 칠해졌습니다.


  • 색상 지우기

    그림 12.26. 색상 지우기” 모드의 예제

    색상 지우기 모드의 예제
    색상 지우기 모드의 예제

    이 모드는 전경색을 일부분 투명하게 만드는 모드로, 붓자국이 있는 영역에 적용된 색상을 알파로 필터와 비슷하게 동작합니다. 이 모드는 알파 채널이 있는 레이어에서만 정상적으로 동작하며, 알파 채널이 없을 경우 일반 모드와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위 예제 이미지에서는 채우기 도구를 이용해 흰색으로 채운 결과 윌버의 흰색 부분이 모두 사라지고 파란 바탕색이 보이게 되었습니다.

    그림 12.27. 색상 지우기” 모드로 그리기

    색상 지우기 모드로 그리기

    이 이미지는 하늘색의 배경 레이어만 있습니다. 여기에 연필 도구를 이용해 다음과 같은 세 개의 줄을 그렸습니다.

    1. 정확히 파란색이 칠해진 영역에서는 파란색 부분만 지워졌습니다.

    2. 정확히 빨간색이 칠해진 영역에서는 투명도에 관계없이 빨간색만 지워졌습니다. 지워진 영역은 투명하게 됩니다.

    3. 배경 레이어의 색상인 하늘색 영역에서는 하늘색 부분만 지워졌습니다.


불투명도

불투명도 조절막대는 붓 작업의 투명도를 설정합니다. 이는 현재 레이어 위에 투명한 새 레이어가 있고, 그 위에 작업을 하는 것처럼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도구 옵션에서 불투명도를 조절하는 것은 레이어 대화상자에서 불투명도를 조절한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이는 현재 레이어에 칠을 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붓 도구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지우개의 경우는 다른 도구들과 약간 다른데, “불투명도”를 높일 수록 더 투명해집니다.

붓 옵션은 도구를 이용해 붓자국을 남길때 얼마나 많은 이미지에 어떻게 효과를 줄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김프에서는 몇 가지 형식의 붓이 지원되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Brushes 섹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잉크 도구를 제외한 모든 붓 도구들은 동일한 붓을 이용해 붓 자체의 특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붓의 색상은 연필, 붓, 에어브러시 도구 등 색상이 의미를 갖을 수 있는 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붓 도구들에서는 단지 붓의 밀도 분포만이 의미를 갖습니다.

크기 조절

이 옵션을 이용해 붓의 크기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키를 이용해 ±0.01 단위로 크기를 조절하거나 Page-Up/Page-Down 키를 이용해 ±0.05 단위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압력 감도

압력 감도 부분은 타블렛을 사용할 때만 필요한 것으로, 스타일러스를 타블렛에 누르는 강도에 따른 효과 적용범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가능한 것은 불투명도, 강도, 비율, 크기, 색상 등입니다. 각 항목들을 모두 사용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각 도구에는 한 가지만 적용이 됩니다.

불투명도

이 옵션의 효과는 위에서 이미 설명하였습니다.

경도

이 옵션은 흐릿한 경계를 갖는 붓에 적용됩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스타일러스를 강하게 누를 경우 붓의 흐릿한 부분이 어둡게 나타납니다.

동작 속도

이 옵션은 에어브러시, 컨발브 도구, 문지르기 도구, 그리고 시간에 따른 효과를 가진 모든 도구에 적용이 됩니다. 스타일러스를 강하게 누를수록 도구들이 빠르게 동작합니다.

크기

이 옵션은 압력에 반응하는 모든 붓 도구에 적용됩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압력에 따라 붓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색상

이 옵션은 연필, 칠하기붓, 에어브러시 등의 그리기 도구를 이용해 그라디언트의 색상을 사용할 때만 적용됩니다. 이는 스타일러스를 강하게 누를수록 그라디언트에서 높은 값을 표현합니다.

점점 흐릿하게

이 옵션은 붓자국을 지정한 길이만큼 천천히 희미해지도록 만듭니다. 이는 그리기 도구에서 흔히 보이는 효과로, 모든 붓 도구에 적용이 됩니다. 이것은 스트로크 궤적을 따라 점차로 불투명도가 줄어드는 것과 같습니다. 타블렛을 사용할 경우, 이 옵션은 압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지터(Jitter) 적용

붓자국 사이에는 “간격”이 존재합니다. 이 간격이 매우 가까우면 연속적인 선처럼 붓자국이 이어지게 됩니다. 지터(Jitter)는 이러한 붓자국을 Quantity 조절막대에서 지정한 값으로 흩어지게 만듭니다.

그림 12.28. 지터(Jitter)” 예제

지터(Jitter) 예제

위에서부터 지터 없음, 지터 = 1, 지터 = 4.


증분

증분 체크상자는 도구의 증분 모드를 활성화시킵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면, 스트로크 하나의 최대 효과는 불투명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리고 같은 지점을 붓으로 계속 칠해도 불투명도에 의한 최대값 이상의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붓으로 덧칠할 때마다 효과가 누적됩니다. 단, 도구의 불투명도 자체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이 옵션은 “동작속도” 옵션이 있는 도구를 제외한 모든 도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작속도” 옵션이 있는 도구는 자동으로 이 옵션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2절. “ 레이어 모드 를 참조하십시오.

그라디언트의 색상 사용

그림 12.29. 그리기 도구의 그라디언트 옵션

그리기 도구의 그라디언트 옵션

도구 상자의 색상 영역에 있는 전경색 대신 "그라디언트의 색상 사용" 옵션을 체크한 다음 그라디언트를 이용해 붓의 움직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효과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그라디언트의 기본 사용에 대해서는 그라디언트 섹션을 참고하십시오.

그라디언트 설정을 의한 몇 가지 옵션이 제공됩니다.

그라디언트

여기에는 현재 그라디언트가 표시됩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면 그라디언트 선택기가 호출되어 다른 그라디언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일반적으로 그라디언트의 왼쪽 색상에서 오른쪽 색상으로 붓자국을 만들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옵션을 선택하면, 오른쪽 색상에서 왼쪽 색상으로 붓자국에 적용이 됩니다.

길이

이 옵션은 그라디언트의 색상 순환 길이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기본 단위는 픽셀이며, 단위 메뉴에서 다른 단위로 바꿀 수 있습니다.

반복

그림 12.30. Abstract 2”를 이용한 세 가지 그라디언트-반복 옵션의 효과

Abstract 2를 이용한 세 가지 그라디언트-반복 옵션의 효과

Abstract2 그라디언트

Abstract 2를 이용한 세 가지 그라디언트-반복 옵션의 효과

없음

Abstract 2를 이용한 세 가지 그라디언트-반복 옵션의 효과

톱니파형

Abstract 2를 이용한 세 가지 그라디언트-반복 옵션의 효과

삼각파형


이 옵션은 길이 부분에서 설정한 길이보다 붓자국이 길 경우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해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없음" 은 그라디언트의 마지막 색상으로 붓자국의 끝까지 채우는 것이고, "톱니파형" 은 그라디언트의 처음 색상부터 다시 반복을 합니다. 이는 종종 색상이 끊어진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삼각파형" 은 그라디언트의 끝에서 반대방향으로 색상을 표현합니다. 즉, 붓자국이 끝날 때까지 처음 색상에서 마지막 색상으로, 다시 마지막 색상에서 처음 색상으로 반복을 합니다.

3.1.3. 더 자세한 정보

고급 사용자들은 들쑥날쑥하게 칠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붓도구가 실제로는 서브픽셀 레벨에서 동작하는 것을 알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둥근 붓과 같은 날카로운 경계를 가진 붓으로 작업을 하더라도 붓자국의 가장자리의 픽셀은 일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정확한 선택을 하려거나 잘라내기, 붙여넣기, 픽셀 단위의 확대 등을 위해 정확한 그리기 동작이 필요한 경우에는 연필도구를 이용합니다. 연필 도구는 서브픽셀과 안티안리아싱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붓의 경계가 날카롭게 표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