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장. 도구상자

차례

1. 도구상자
1.1. 도구 선택사항
2. 선택 도구
2.1. 일반적인 특징
2.2. 사각 선택 도구
2.3. 타원형 선택 도구
2.4. 자유 선택 도구(올가미)
2.5. 연속적인 선택(마법 지팡이)
2.6. 가위 도구
2.7. 물체 선택 도구
3. 붓 도구
3.1. 일반적인 특징
3.2. 칠하기 도구 (연필, 칠하기붓, 에어브러시)
3.3. 채우기 도구
3.4. 혼합 도구
3.5. 연필

1. 도구상자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2508 $ 2007-07-20 Mr.Dust

김프는 선택을 만들거나 경로를 그리는 등의 기본적인 작업들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구 모음 상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에 열거된 많은 도구들이 김프 도구상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구상자들의 도구들은 몇 가지 큰 기준에 의해 분류되어 있습니다. 선택 도구 : 이미지의 일부에만 영향을 주기 위해 해당 부분만 선택하는 도구들. 그리기 도구 : 이미지의 일부의 색상을 변경하기 위한 도구들. 변형 도구 : 이미지의 모양을 변경하기 위한 도구들. 색상 도구 : 이미지 전체의 색상을 변경하기 위한 도구들. 기타 도구 : 위 네 가지 분류에 속하지 않은 도구들.

(김프에서 "도구" 란 이미지에 어떠한 행위를 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여 하려는 일이나, 수정한 결과를 즉각 보여주는 등의 일을 말합니다. 만약 도구를 톱과 같은 일반적인 도구로 생각한다고 해도, 이미지를 나무로 대치하면 크게 달라지는 개념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도구들은 도구상자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색상 도구의 경우 도구->색상도구레이어->색상 메뉴를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도구는 도구 메뉴나 키보드 단축키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김프를 기본값으로 설치한 직후에는 도구 상자에서 색상도구를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도구 대화상자를 통해 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대화상자를 통해 자주 쓰지 않는 아이콘을 제거하거나 반대로 자주 쓰는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구상자와는 관계없이 이미지 메뉴바의 도구 메뉴를 통해 모든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내에서 커서의 모양이 변하면, 지금 사용하고 있는 도구가 아닌 다른 도구가 활성화된 것입니다.

1.1. 도구 선택사항

그림 12.1. 사각 선택 도구의 도구 선택사항 대화상자입니다.

사각 선택 도구의 도구 선택사항 대화상자입니다.

도구를 활성화시키면 도구상자의 아래쪽에 도구 선택사항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만약 설정을 바꾸어 도구 선택사항 대화상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도구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작은 정보] 작은 정보

도구 선택사항은 기본값으로 도구상자의 하단에 나타납니다. 만약 나타나지 않는다면, 파일대화상자도구 선택사항 메뉴를 이용해 새 도구 선택사항 대화상자를 만든 다음, 도구상자 하단에 도킹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화상자와 도킹 섹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각 도구에는 각기 다른 선택사항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선택한 것들은 한 세션(김프를 시작해서 종료할 때까지)에서만 유효합니다. 도구 선택 사항을 계속 유지시킬 경우, 오래전에 특이한 선택사항을 설정해 놓은 것을 잊어버리고 왜 도구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지 의아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구 선택사항 대화상자에는 다음 네 가지의 버튼이 있습니다. :

선택사항 저장...

이 버튼은 현재 도구에 대한 설정 사항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저장된 설정은 나중에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할 이름을 묻는 창이 뜹니다. 선택사항을 불러올 때에는 현재 활성화된 도구의 설정만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저장할 이름에 도구 이름을 붙이거나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선택사항 복원...

이 버튼은 현재 선택된 도구에 관해 이전에 저장한 설정을 불러오는 버튼입니다. 현재 도구에 대해 저장된 설정 내역이 없으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된 설정사항의 이름들이 담긴 메뉴가 호출되고, 이 메뉴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설정 사항 내용이 적용됩니다.

저장된 설정사항 지우기...

이 버튼은 현재 선택된 도구에 관해 이전에 저장한 설정을 삭제하는 버튼입니다. 현재 도구에 대해 저장된 설정 내역이 없으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된 설정사항의 이름들이 담긴 메뉴가 호출되고, 이 메뉴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이 삭제됩니다.

기본값으로 초기화

이 버튼은 현재 활성화된 도구의 선택사항을 모두 초기값으로 되돌립니다.